실내공간은 유형의 극장이라고 하고, 길거리, 장터와 같이 야외공간에 임시적으로 마련된 곳은 무형의 극장이라 한다. 배우는 연극적 행위의 주체이다. 배우는 특정 행위를 모방하고 표현하는 인물이며 역사의 발전과 함께 전문적인 연기 훈련법 등이 등장하면서 점차 전문화된 직업이 되었다.
드라마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한국희곡론4공통방송강의와 교재, 워크북 등을 참고하여 다음 문제에 대해 각 700~1,000자(공백포함)로 상술하시오.(각 10점)1) 연극의 4요소2) 프라이타크의 5부3점3) 주동인물과 반동인물4) 희곡텍스트의 대화 - 독백, 방백, 침묵5) 극적세계6) 멜로드라마7) 서사극
1) 연극의 4요소
- 무대, 배우, 관객, 희곡연극은 무대미술 조명 음악 등의 도움을 받아 배우의 연기에 의해서 희곡을 무대위에 형상화시킨 공연예술분야라 할 수 있으며 희곡이란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글로써 인간의 정서반응을 대화체로 서술한 문학의 한 장르 라 할 수 있다. 연극을 구성하는 본
연극의 관객은 한두시간 동안 무대에서 상연하는 작품을 보기 위하여 여러 장소에서 모여든 사람들이다. 관객은 객석과 구분된 무대 위의 여러 요소들, 즉, 무대와 막, 조명 등의 틀(frame)을 인식하면서 특정한 이야기들과 인물들의 행동에 관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안다. 이처럼 관객의 역할은 무대
론적 실존주의 - 장 폴 사르트르 -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유신론적 실존주의 - 키르케고르 - “인간은 무한한 자유가 있어서 결국 신으로 회귀하여 극복하여야 한다.”
취사병: 그래서 임금님은 독일인들을 포위해서 4등분 하지 않을 수가 없었어요ㅣ. 그것은 그들이 황제에 대한 노예 상태를 고
론 이 散文은 쉽고 풍부하며 무심결에 나오는 것으로, 그의 小說의 이야기식 방식과 펜으로 이룬 그의 노동에 대한 최대한의 경제적 보상, 양쪽에 다 잘 들어맞는 특질이었다.
과거의 제도하에서는 후원자들에 의해서 강요 되던 作家들은 위와 같은 이해의 바탕과 서적상들의 후원으로 과거의 文學으
론
서양 연극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제사의식에서 시작된 연극은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기본적인 틀을 갖추게 된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희곡 이론은 중세를 거쳐 르네상스기, 근대까지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브레히트의 서사극과 현대극의 모
<일란성 쌍둥이>(1968), <슈라이버의 신경과민증>(1972).
② 1972 ~ 1981
1972년 작품 <소유주>를 로얄 코트 극장에서 공연하게 되면서 처칠은 라디오 극을 중단하고 본격적으로 연극무대를 위한 창조작업에 착수. <소유주>는 처칠의 극작 방향에 전환을 가져온 작품으로 그녀가 사회적, 정치적인 면에 관
인물과 소극적(笑劇的) 요소를 받아들인 것이다. 이는 사회의 부조리를 날카롭게 비판하고, 현대인의 위선적인 삶을 예리하게 파헤치기 위한 장치였다. 그리하여 이근삼은 풍자와 해학, 패러디 등을 통해 전통적인 희극 형식을 뛰어넘는 다양한 양식적 실험을 보여준 대표적인 희극작가로 평가되고 있
론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브레히트는 그가 반기를 들었던 연극적연극과 구별 짓기 위해서 그의 작품을 “서사적” (epic) 이라 칭했다.*동서대학교 공연예술학부 연극영화연기전공 20042812
오스카 G 브로케트, 김윤철, 한신문화사, 1989, 연극개론 p473 참조
2. 본문
1) 베르톨트 브레히트 (Be